사업주체의 통합 조직화 및 네트워크 구축

임실엔양념마을사업단 - 전북동부권고추(주)-임실군농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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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농업회사법인 전북동부권고추(주)를 통한 농가조직화 및 계약재배 등 고령 영세 농가들의 영농지원 및 관리업무시행

  • 2
    사업단에서 양념산업 전반을 총괄하고, 통합체제로 운영될 수 있는 체계 구축

  • 3
    사업단 및 참여주체 조직화 및 교육을 통한 역량강화

    - 역량강화교육 : 사업단, 자문위원회, 실무추진팀 및 참여주체를 대상으로 년 1회 이상의 워크숍 개최
    - 혁신리더교육 : 재배농가, 가공종사자, 체험운영자 등을 대상으로 매월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하고, 농가의 소득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비전을 형성하도록
    유도, 견학, 세미나, 토론, 집체교육을 통한 참여주체 능력 향상
    - 교육전문기관에 의뢰하여 년차별,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
  • 4
    산ㆍ학ㆍ연ㆍ관ㆍ민의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

    - 향토산업을 추진함에 있어 사업단과 산학연관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도모
    - 생산자 단체, 연구소, 전문가 등과의 협력 네트워크 운영 강화(재배기술, 가공기술, 유통마케팅 등)
  • 5
    지속적인 사업 모니터링으로 사업단의 조직화를 평가 병행

    - 사업단의 각 단위사업에 대한 자체평가 1회 및 평가 시스템 구축
    - 조직화에 필요한 핵심요소를 도출, 각 요소별 주기적인 점검과 토론을 통한 방향 정립
    - 교육성과 및 사업단 운영 평가 시 사업단 참여조직 전 구성원에게 피드백이 될 수 있는 시스템 구축
 

양념산업 통합 네트워크 구축

  • 사업관련 이해 관계자들이 의견수렴을 통한 사업계획 수립과 추진, 사업 결과의 평가, 성공적인 사업성과 도출을 위한 사업단 구성 및 운영
  • 사업수행능력 배양, 양념산업을 이끌어 갈 전문인력 양성, 국내외 선진기술의 벤치마킹 활용 등 사업참여자들의 역량강화
  • 사업의 조치정착과 안정적인 사업운영지원, 사업운영의 점검 및 평가, 운영규정지원, 이해관계 조정, 발전계획 수립 등 사업 전반에 관한 컨설팅
  • 양념산업 전반을 통합할 수 있는 네트워킹과 사업추진 및 운영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
 

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상품기반 구축

  • 양념가공공장 구축을 통한 상품화의 기반을 마련하고, 주변에 김치체험장 조성을 통해 소비자 신뢰확보를 통한 판매 기반 구축
  •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추고, 대기업과 차별화된 찌개양념장, 김치양념장, 기타 양념장을 개발하고, 이에 맞는 포장재 개발
  • 사업초기년도에 양념장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조사를 실시하고, 그 결과를 토대로 차별화된 상품개발
 

상품판매를 위한 마케팅 활성화

  • 양념가공산업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브랜드를 개발하고, 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수립을 통해 사업단의 마케팅 방향 설정
  • 다양한 마케팅 활동 전개를 통해 소비자를 확보하고, 지속적인 관리로 재구매, 재방문 고객 창출로 사업단 자립화에 기여
  • 대내외적 홍보와 판매지원, 품평회, 지역 축제와 연계시켜 양념장 관련 제품의 홍보 및 전반적인 판매 지원